공지목적
일상과 취미생활 비중의 조율, 개인시간의 효율적인 확보.
TRPG는 어디까지나 취미의 일환이며, 세션시간이나 문제소재를 고려해봤을 때 어느정도 이상의 선을 넘어서서는 안된다.
그 외 TRPG라는 취미가 일상이나 기타 개인생활에 악영향을 주지 말아야 함.
- 세션 시간
1. 평일 8시부터 2시간~3시간 진행. 단, 다인세션은 유동적.
2. 주말은 개인 스케쥴로 일요일 제외하고 최대 6시간까지만 진행.
- 시나리오 길이
1. 당일 끝낼 수 있는 분량의 시나리오가 아니면 2회~n회에 걸쳐 진행.
2. 당일로 끝낼 수 있는 시나리오는 합의 하에 더 길게 진행해 마칠 수 있음.
3. 세션일정은 하루 전까지 확정하고 당일 취소하지 않음.
세션빈도
1. 주말 포함 최대 주 2회.
2. 달마다 최대 8회. 그 이상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음.
세션 중
- 3시간, 6시간 간격으로 충분한 휴식시간 확보.
- 합의 하에 세션시간연장.
문제소재의 타협
- 시나리오의 소재 문제를 파악하고 가능하면 온건하게 개변하거나 최대한 피함.
- 문제가 있을 것 같을 땐 해당사항을 엄격하게 고지.
- 반사회적, 논란의 여지가 다분한 시나리오는 마스터링하지 않는 것도 방법.
- 누군가에겐 좋아보이더라도 누군가에겐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이하 사항에서 진한 것들은 필자가 절대로 마스터링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득이하게 마스터링하게 될 경우, 충분히 고지하고 중단권유를 한다.
- 왜색이 짙은 룰, 시나리오 일체
- NTR, 불륜소재
- 변태적 페티쉬, SM소재
- 심한 가학, 폭력성을 띈 소재
- 심한 고어, 수위 묘사
- 19금 시나리오. 예외는 없습니다.
- 예민한 사회적 이슈(종교, 정치, 이념갈등 등)
- 실제사건을 강하게 연상시키는 것
- 플레이어의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요소 일체
- 기타 플레이어가 불편하게 생각하는 묘사와 소재
일상과 취미생활 비중의 조율, 개인시간의 효율적인 확보.
TRPG는 어디까지나 취미의 일환이며, 세션시간이나 문제소재를 고려해봤을 때 어느정도 이상의 선을 넘어서서는 안된다.
그 외 TRPG라는 취미가 일상이나 기타 개인생활에 악영향을 주지 말아야 함.
- 세션 시간
1. 평일 8시부터 2시간~3시간 진행. 단, 다인세션은 유동적.
2. 주말은 개인 스케쥴로 일요일 제외하고 최대 6시간까지만 진행.
- 시나리오 길이
1. 당일 끝낼 수 있는 분량의 시나리오가 아니면 2회~n회에 걸쳐 진행.
2. 당일로 끝낼 수 있는 시나리오는 합의 하에 더 길게 진행해 마칠 수 있음.
3. 세션일정은 하루 전까지 확정하고 당일 취소하지 않음.
세션빈도
1. 주말 포함 최대 주 2회.
2. 달마다 최대 8회. 그 이상 무리하게 진행하지 않음.
세션 중
- 3시간, 6시간 간격으로 충분한 휴식시간 확보.
- 합의 하에 세션시간연장.
문제소재의 타협
- 시나리오의 소재 문제를 파악하고 가능하면 온건하게 개변하거나 최대한 피함.
- 문제가 있을 것 같을 땐 해당사항을 엄격하게 고지.
- 반사회적, 논란의 여지가 다분한 시나리오는 마스터링하지 않는 것도 방법.
- 누군가에겐 좋아보이더라도 누군가에겐 상처가 될 수 있습니다.
**이하 사항에서 진한 것들은 필자가 절대로 마스터링하지 않는 것입니다.
부득이하게 마스터링하게 될 경우, 충분히 고지하고 중단권유를 한다.
- 왜색이 짙은 룰, 시나리오 일체
- NTR, 불륜소재
- 변태적 페티쉬, SM소재
- 심한 가학, 폭력성을 띈 소재
- 심한 고어, 수위 묘사
- 19금 시나리오. 예외는 없습니다.
- 예민한 사회적 이슈(종교, 정치, 이념갈등 등)
- 실제사건을 강하게 연상시키는 것
- 플레이어의 트라우마를 자극하는 요소 일체
- 기타 플레이어가 불편하게 생각하는 묘사와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