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먹을 걸 각오하고, 최근 느낀 힘든 유형들을 모았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너무너무 힘들어요ㅜㅜ
1. 라그나형, 자캐덕질형
자기 캐릭터 자랑, 일방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원하시는 분, 먼치킨플레이나 화려한 연출을 요구하시는 분 등 유형은 다양하지만 제일 힘든건...
이런 분이 여러분 모여서 서로 캐릭터 잡담을 하며 시나리오에 몰입하지 않으시는 경우입니다.
이게 계속되면 GM으로서는 의욕도 없고 될대로 되라가 되어버리거든요. GM은 시나리오에 집중해주셨으면 하는데 서로의 캐릭터만 보고 웃고 있으니 집중력 저하가 일어나는 건 물론이고 통제하려 해도 반발이 일어날까 잘 하지 못하겠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진전은 없고 다들 시나리오와 상관없는 롤플레잉과 잡담만 하고 있고...
이렇게 되면 GM은 스트레스입니다. 무척 힘들어요.
2. 시나리오 메타발언
지나친 메타발언으로 분위기를 깨시는 경우입니다.
1. 라그나형, 자캐덕질형
자기 캐릭터 자랑, 일방적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기 원하시는 분, 먼치킨플레이나 화려한 연출을 요구하시는 분 등 유형은 다양하지만 제일 힘든건...
이런 분이 여러분 모여서 서로 캐릭터 잡담을 하며 시나리오에 몰입하지 않으시는 경우입니다.
이게 계속되면 GM으로서는 의욕도 없고 될대로 되라가 되어버리거든요. GM은 시나리오에 집중해주셨으면 하는데 서로의 캐릭터만 보고 웃고 있으니 집중력 저하가 일어나는 건 물론이고 통제하려 해도 반발이 일어날까 잘 하지 못하겠고, 그렇다고 그냥 두자니 진전은 없고 다들 시나리오와 상관없는 롤플레잉과 잡담만 하고 있고...
이렇게 되면 GM은 스트레스입니다. 무척 힘들어요.
2. 시나리오 메타발언
지나친 메타발언으로 분위기를 깨시는 경우입니다.
추측이야 얼마든지 되지만 GM이 재량껏 잘 넘기려고 하면 의문이 풀릴때까지 질문을 반복하시거나 지적을 하시거나 딴지를 거시는 등은, 힘듭니다.
3. 캐릭터가 꽉 차서 오신 경우
시나리오적으로 개입할 여지도 없이 캐릭터서사가 꽉 찬 캐릭터를 들고오시는 경우입니다.
3. 캐릭터가 꽉 차서 오신 경우
시나리오적으로 개입할 여지도 없이 캐릭터서사가 꽉 찬 캐릭터를 들고오시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자기주관이 확실한 점이 강점입니다만, 자기서사가 강한 캐릭터는 웬만한 노력이 없으면 파티와는 겉돌게됩니다.
그리고 단호하게 말해서, 캐릭터성의 변화 여지가 없어져 재미가 없어요...
과거를 필요이상으로 디테일하게 짜오시거나, 플레이어 몇 만이 알법한 서사, 인물 등을 짜오시는 것도 플레이는 물론 파티에 장벽을 만들고 위화감을 줘요.
그래서 제가 굳이굳이 새 캐릭터를 짜라고 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과거를 필요이상으로 디테일하게 짜오시거나, 플레이어 몇 만이 알법한 서사, 인물 등을 짜오시는 것도 플레이는 물론 파티에 장벽을 만들고 위화감을 줘요.
그래서 제가 굳이굳이 새 캐릭터를 짜라고 하는 이유가 이겁니다.
물론 캐릭터가 외향적이라거나 협조적이라거나 등으로 장벽이 없는 류라면 괜찮지만 역시 융화가 다소 힘듭니다.
기존 캐릭터를 주로 내보시는 분들은, 애정이 있는 건 알겠지만 이따금 적당히 새 캐릭터를 짜는 유도리도 필요해요...
또, 세션마다 원하는 캐릭터상, 요구되는 의도가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가급적 이것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기존 캐릭터를 주로 내보시는 분들은, 애정이 있는 건 알겠지만 이따금 적당히 새 캐릭터를 짜는 유도리도 필요해요...
또, 세션마다 원하는 캐릭터상, 요구되는 의도가 다르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가급적 이것을 맞추는게 좋습니다.
안 그러면 시나리오의 의도와 어그러져 편해야할 세션에 지장이 생겨요.
여러분.
세션은 여러분의 캐릭터를 단순히 멋지고 화려하게 어필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시나리오를 함께 전개해가며 이야기를 쌓고 서사를 쌓는 것입니다. 그것에 명확한 인지없이 별 목적없이 캐릭터 위주로 단순히 놀기 위해 한다는 건 시나리오 플레이를 안하니만 못합니다. 부디 숙지해주세요.
여러분.
세션은 여러분의 캐릭터를 단순히 멋지고 화려하게 어필하기 위한 도구가 아니라, 시나리오를 함께 전개해가며 이야기를 쌓고 서사를 쌓는 것입니다. 그것에 명확한 인지없이 별 목적없이 캐릭터 위주로 단순히 놀기 위해 한다는 건 시나리오 플레이를 안하니만 못합니다. 부디 숙지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