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로 올리는 정보글입니다. 이전의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가 아니고, 이번엔 마기카로기아의 적인 <금서>와 <단장>의 처리라거나 난이도 조절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적어봅니다. 본의아니게 헷갈리는 게 많은 재정이기도 하여 Q&A나 기타 메이저하게 쓰는 처리들을 참고했습니다.

이 글에서 다룰 것은 아래 세 가지입니다.

 

- <금서>의 스테이터스(능력치) 계산법

- 단순빙의 <단장>, 금서중독자의 <단장> 처리

- <단장> 난이도 조절 방법

 

알고 계시는 분은 그냥 알고 넘기셔도 되겠지만, 의외로 의견이 갈리게 되는 부분이 있어서 제가 아는 범위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따로 재정이 있는 탁이나, 독자적으로 다르게 해석하는 GM님이 계신다면 그 재정에 따르셔도 됩니다.

 

 

- <금서>의 스테이터스(능력치) 계산법

 

단장은 기본적으로 2~4장, 시나리오에 따라서는 그 이상의 수로 뿔뿔이 흩어져 활동합니다. 세계관 파트를 어느정도 읽으신 분이라면 다 알고 계시겠죠! 그리고 금서의 일부인 이 <단장>들의 스펙을 갈무리해서 완성되는 것이 <금서>입니다.

 

계산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금서>의 공격력, 방어력, 근원력은 가장 높은 단장의 능력치를 각각 따라갑니다.

【공격력】 3인 단장과 【공격력】 4인 단장이 있다면 금서의 【공격력】은 4가 됩니다. 【방어력】과 【근원력】도 마찬가지로 이것에 따라가고, 마력은 금서마법이 박탈 당했는지, 마력박탈을 당했는지를 따진 후 계산해서 전부 합칩니다. <금서>의 장서들은 박탈당하지 않은 장서들만 취합해서 모읍니다.

아주 단순하게 예를 들어봅니다. 2장 짜리 단장<1>, 단장<2>가 있고 이는 금서<숫자>의 단장들이라고 가정합니다. 이 둘의 스펙을 나열해봅니다.

 

단장<1>
초기빙의심도 1
마력 6
공격력 3 방어력 4 근원력 2
마법 【긴급소환】, 【재도전】
영역 노래 특기 《마음》

 

단장<2>
초기빙의심도 2
마력 5(금서마법 포함)
공격력 4 방어력 3 근원력 4
마법 【마탄】, 【망아】
영역 특기 《충격》

 

마법재액을 감지해서 이 두 단장을 마법사들이 회수하기 시작합니다. 단장<1>을 회수 후, 【마력】를 박탈해 일시적 마력을 가져왔습니다. 또, 단장<2>를 회수해 금서마법인 【망아】를 박탈합니다.

이렇게 회수한 단장을 금서<숫자>로 편찬시킨다면, 이 금서의 스테이터스는 어떻게 될까요?

 

금서<숫자>
초기빙의심도 -
마력 9
공격력 4 방어력 4 근원력 4
마법 【마탄】, 【긴급소환】, 【재도전】
영역 힘 or 노래 특기 《충격》, 《마음》

 

이렇게 편찬이 됩니다. 

공격력, 방어력, 근원력은 좀전에 말한 대로, 최대치들을 각각 가져옵니다. 특기와 박탈당하지 않은 마법들은 모두 합치고, 【마력】을 박탈해왔기 때문에, 단장<1>의 마력은 6에서 반이 줄어든 3이 됩니다. 단장<2>의 마력은 5에서 금서마법인 【망아】를 박탈했으므로, 금서마법의 룰인 「습득할 때의 【마력】이 1 줄어든다(기본p160 참조)」 를 받지 않아 5+1로 6이 됩니다. 금서는 마력의 총합을 해야하므로 6+3으로 9가 됩니다. 또, 【빙의심도】는 금서에겐 의미가 없는 스테이터스이므로 제외합니다. 영역은 룰에는 명확히 표기되어있지 않으나 대부분 단장들의 영역 중 하나를 고릅니다.

 

- 단순빙의 <단장>, 그리고 금서중독자의 <단장> 처리

마기카로기아 시나리오들을 보다보면 흔히 보게 되는 케이스로, 단순 빙의된 단장과 금서중독자의 단장 처리는 구분짓는 경우를 봅니다. 마법사가 <단장>에 빙의가 되어 있지만 금서중독자(북 홀릭)가 아니라는 표기를 많이 하곤 합니다. 단적으로 설명해드리자면, 단순 빙의 <단장>은 그야말로 단순 빙의이므로 평범한 <단장>을 회수하면 됩니다. 그렇지만 금서중독자의 <단장> 혹은 <금서>의 처리는 다소 까다롭고 복잡하게 되어있습니다. 금서중독자의 <단장> 혹은 <금서>는 금서중독이 된 당사자의 스텟을 상당수 <단장> 내지는 <금서>가 갖고 와서 쓰는 구성이기 때문입니다. 금서중독자의 스테이터스 처리는 어떻게 하는가 한 번 봐봅시다.

 

우선, 금서중독자는 자신의 장서(마법)를 <단장>의 장서와 합칩니다. 공격력, 방어력, 근원력, 마력 같은 스테이터스는 <단장>의 것을 따라갑니다. 또, 《혼의 특기》, 「진정한 모습」의 효과들이 있다면 이를 주도권을 쥔 <단장>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서중독자는 엄밀히 말해 <단장> 내지는 <금서>에게 빙의되어 사로잡힌 상태이므로, 빙의심도의 보너스까지 받습니다. 이것이 금서중독자가 강한 이유입니다. 무한의 마소 법칙을 취하면서, 마법사의 거의 모든 유리한 점들을 갖고 오기 때문에 오죽하면 칼럼에 시나리오의 난이도를 높이고 싶다면 금서중독자(월경자를 포함함)를 넣으라고 써져 있을 정도입니다.

 

단적인 예를 들어봅니다.

가령 위 항목에서 단장<2>가 방문자의 마법사에게 빙의하고 금서중독이 되었다고 칩시다(왜 굳이 방문자냐면 이유는 생략함). 데이터를 공개한 후, 스테이터스를 합쳐봅시다.

 

단장<2>
초기빙의심도 2
마력 5(금서마법 포함)
공격력 4 방어력 3 근원력 4
마법 【마탄】, 【망아】
영역 특기 《충격》

 

대법전 소속 무소속 방문자 <0>, 제 3계제.
혼의 특기 무지
마력 8
공격력 3 방어력 3 근원력 3
마법 【긴급소환】, 【기사소환《태양》】, 【소거】, 【정화】, 【정체】, 【행운】
영역 특기 《바다》, 《태양》, 《혼돈》, 《수수께끼》, 《나태》
진정한 모습 없음

 

단장의 박탈은 일어나지 않은 상황에서 이상의 데이터들을 금서중독 취급해 모두 취합해봅시다. 가장 처음으로 【빙의심도】를 배분합니다. 저는 【마력】에 2점을 모조리 넣겠습니다.

 

무소속방문자 <0>, 금서중독자
혼의 특기 무지
마력 7
공격력 4 방어력 3 근원력 4
마법 【긴급소환】, 【기사소환《태양》】, 【소거】, 【정화】, 【정체】, 【행운】, 【마탄】, 【망아】
영역 특기 《바다》, 《태양》, 《혼돈》, 《수수께끼》, 《나태》, 《충격》
진정한 모습 없음

 

스텟을 나누고, 마법과 특기를 추가하고, 진정한 모습과 혼의 특기를 추가해 이렇게 됩니다. 「진정한 모습」의 효과가 만약 있다면, 사용 여부는 GM의 재량껏 처리합니다. 

 

+ 금서 중독자가 <금서>의 형태로 싸우게 되었을 때

추가로 금서의 【마력】을 깎고 주문을 더 쓰는 재정(기본p155)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경우, 더 막강해집니다. 

 

- <단장> 난이도 조절 방법

 이 글을 쓰는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단장>의 난이도 조절 방법에 대해서 무척 구체적은 아니지만 대략적으로 설명드립니다. 마기카로기아를 하면서 일부든 전체든 개변은 필수불가결한 부분입니다. 마기카로기아는 변수가 무척 많은 룰이고, PL과 GM의 역량을 많이 타는 룰입니다. 이 점은 이 룰의 시나리오 개변도 마찬가지인지라 시나리오 자체에서 주어진 개변 가이드가 없는 이상 GM이 스스로 난이도 및 다른 수정사항들을 손봐야합니다. 예를 들자면 계제의 개변입니다. 4계제 시나리오를 3계제로 난이도를 낮춰 세션을 하거나 4계제 시나리오를 5, 6계제에서도 즐길 수 있게 하고픈 분들은 계십니다. 이렇게 유연하게 세션을 조정하는 것은 탁 고유의 이야기를 잘 만들 수 있게 되고 시나리오의 선택폭을 넓힐 수 있는 점에서 무척 추천드리는 부분입니다. 이에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알려드리는 게 좋다 생각했습니다.

 

- 기본(공/방/근 및 마력)

우선 기본적으로 알아두셔야할 것은 <금서>의 【공격력】, 【방어력】, 【근원력】이 해당 계제 + 1이 되도록 조정을 하면 좋다는 것입니다. 예로 3계제 세션이라면, 금서의 공/방/근은 4/4/임의 가 좋습니다. 만일 금서의 능력치가 동일 계제선일 경우 체감 난이도가 꽤 낮아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난이도의 적정선은 +1로 올리는 즈음으로 해주세요.

마력도 비슷합니다. 인수에 따라서도 난이도 체감이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 3인 세션으로 잡고 나열을 하자면

 

계제 최소/최대 마력(단장 1체당)
3계제 5~7(인수가 적고 초기캐릭터일 때, 하한 4)
4계제  7~9(인수가 적을 경우 하한 6까지)
5계제 8~11(인수가 적을 경우 하한 7까지)
6계제 9~12(인수가 적을 경우 하한 8까지)

 

이런 식으로 어느정도 큰 틀을 잡고 단장의 난이도를 조정하시면 됩니다. 이 기준은 절대적이지 않고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시행착오에서 비롯된 데이터이니만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몇 번 시도를 하셔서 자신만의 난이도 기준을 잡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높은 난이도는 별로다!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하한점을 잡고 하시면 됩니다.

 

+ 어나더 마력 책정 방법

제 기준 가장 최적의 마력은 2라운드 중간에 마무리되는 마력이었습니다. PC가 최대로 낼 수 있는 대미지를 계산해서 거기에 2점 정도를 더 붙이는 것으로 계산하는 방식을 써서 데이터를 짜는 것도 가능합니다.

 

- 기본(장서/특기 수)

공/방/근, 그리고 마력까지 정했다면 장서와 특기를 정해야겠죠. 얼마나 데이터를 넣을 것이냐, 얼마나 강하게 넣을 것이냐, 에 따라서도 난이도가 갈리기 때문에 공식 시나리오, 여타 동인 시나리오들을 최대한 보고 참고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표로 어느정도 나눠보면

 

계제 장서 / 특기수(단장 1개당)
3계제 1~2개 /1~2개
4계제  2~3개 / 1~2개
5계제 2~3개 / 1~2개
6계제 2~3개 / 1~3개

 

이 정도가 됩니다. 주의할 것은 특기의 수가 너무 많아지면 <단장>, 더 나아가 <금서>의 난이도가 상당히 상승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주문이 잘 먹히질 않으니 당연한 현상입니다. 그러니 특히나 특기의 수는 PC의 특기를 보면서 어느정도 조율하는게 좋습니다. 특기가 전부 정해졌으면 보통은 그 특기가 속해있는 영역에 따라서 단장의 영역을 정합니다. 《우연》 각인이 있다면 「꿈」영역이 되는 식입니다. 물론 꼭 그래야만 하는 건 아니고 다른 영역으로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짜실 때 고려만 해주시면 됩니다.

 

- 단장의 스텟 배분

단장은 단일이 아니기 때문에 단장별로 강도를 조절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봉토나 금서중독 등 단장의 각종 상태에 따라야하니 단장의 강/약 조절은 꼭 필요합니다. 이럴 경우에 시나리오를 만들거나 개변을 할 때에 주 단장이라고 불릴법한 단장을 찾고 이를 중심으로 단장의 강약을 조절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공식 시나리오를 최대한 참고하자면 3계제의 경우

 

패턴 1: 3/3/3

패턴 2: 4/2/3

패턴 3: 2/4/3

 

이런 식으로 배분합니다. 이 말인 즉슨 보통이라면 계제의 숫자 +1, 혹은 -1을 해서 적당히 단장의 스테이터스를 배분해 짠다는 뜻입니다. 물론 이것이 영 난이도가 낮고 불만족스러우시다면 3/4/3, 4/4/3 같은 다른 패턴을 만들어볼 수도 있습니다. 어찌됐건 공식 시나리오들을 적극 참고해본다면 별 어려움 없이 조율이 가능합니다.

 

- 보충 :  봉토나 금서중독자, 영원 등 특수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을 때

이상의 특수 데이터가 포함되어있는 경우에는 특수 데이터의 난이도를 조금 낮추고 다른 단장의 데이터 난이도를 장서 제외하고 조금 낮추는 밸런싱이 필요합니다. 봉토를 통상 <단장>을 짜는 것처럼 짠다면 PC의 사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봉토의 마력은 봉토의 특성에 따라 기본적으로 높고 원형이 따라오기 때문에(일단 일시적 마력 5를 추가해야 합니다), GM이 작정하고 이 데이터들을 강하게 한다면 그만큼 플레이하는 플레이어에게는 부담감으로 다가옵니다. 그래서 봉토는 위에 제시된 마력 중 가급적 최하로 잡아두고 장서를 1개 빼거나 약한 장서를 배분시킵니다. 금서중독자나 다른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Posted by NULLL
,